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강좌 1 -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작하기. SDK 설치 및 실행

안드로이드 개발 
안드로이드의 개발은 크게 두 분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SDK위에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2.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포팅 및 개발

1번은 주소록, 게임, 뮤직플레이어 등과 같은 것들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Java언어로 개발이 되기 때문에 Java언어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이클립스 개발환경과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2번은 안드로이드를 새로운 디바이스에 탑재하고자 할때 즉 안드로이드를 포팅하고자 할 때 알아야할 부분입니다. 다비이스 드라이버, 리눅스 커널 그리고 미들웨어단을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좀더 안드로이드 내부 깊숙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일단 소스 다운로드 받아서 빌드해보면서 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C/C++/어셈블리 언어 개발능력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시작하실 때 위 두부분중 어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게 우선입니다. 두 개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라고 하시는 초보 분은 1번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먼저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제가 하는 강좌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주로 구성이 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실행
안드로이드 SDK의 설치는 이클립스 3.4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1. Java SDK 설치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Java SE Development Kit (JDK) 6 를 설치합니다.

2. 이클립스 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버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WST를 사용하는데 기본으로 WST가 포함되어있으니 새로 설치하신다면 위 버전을 추천합니다. 설치할 디렉토리에 압축을 풉니다.

3. Android SDK 설치

http://developer.android.com/sdk
약관에 동의하신 후 Android 1.0 SDK 중에 자신의 플랫폼에 맞게 압축된 SDK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SDK설치 할 디렉토리를 만들고 압축을 해제하니다.
디렉토리 위치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4. 안드로이드 Eclipse 플러그인 설치 (ADT) 

          방법1 - 인터넷에서 설치

          Eclipse 3.5 (Galileo)

                    Help/Install New Software
                    Add 버튼 클릭
                    Name엔 적당히 Android PlugIn이라고 채우시고, Location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넣음
                    OK를 누르고
                    리스트에 표시된 Developer Tools 라고 되어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한후 Next, Next, 약관 동의, Finish 

                    위 URL이 안된다면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로도 시도해보세요. (https -> http)

  Eclipse 3.4 (Ganymede)

설치된 이클립스를 실행시킨 후, 메뉴의 Help/Software Update 실행 
Available Software 탭으로 이동 
Add Site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새로추가된 사이트 밑에 Developer Tools 라고 되어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한후 Install 
Android Development Tools와 Android Editors가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약관에 동의한후 Finish를 클릭하면 인스톨 됩니다.

위 URL이 안된다면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로도 시도해보세요.

방법2 - 파일을 받아서 설치

인터넷에서 설치가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 경우 파일을 직접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adt_download.html

현재 SDK에 맞는 플러그인 버전 선택하여 하드디스크에 저장 
Add 까지는 방법1과 동일
Archive 선택 
다운로드 받은 플러그인 zip 파일 선택
나머지는 방법1 과정과 동일

5.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SDK 설정

이클립스의 메뉴 Windows/Preference 실행 
왼쪽 탭에서 Android 선택 
Browse를 한후 SDK를 설치한 디렉토리 선택 (디렉토리 패스에 한글이 들어가 있으면 안됩니다.)
Apply후 OK

6. 안드로이드 버전별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2.0 SDK 부터 새로 생긴 방식입니다. 각 버전별 에뮬레이터 및 SDK를 별도로 다운로드 받게 되어있습니다.


sdkavd0.JPG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실행

sdkavd1.JPG  

Available 패키지에서 설치를 원하는 API 버전 선택 

(현재 https로 시작되는 것은 에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경우 http://로 시작하는 주소를 Add Site로 추가합니다.

Install Selected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에뮬레이터 AVD의 설정

Android SDK 1.5 부터 AVD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겼습니다.  http://www.androidpub.com/35413 에 설명을 추가했으니 따라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이클립스 실행
메뉴에서 File / New / Project선택 
Android 선택 
Project Name설정 

예)
Project Name : MobilePlace Lecture
Package Name : kr.mobileplace.lecture
Activity Name : Main
Application Name : MobilePlace

메뉴 Run/Run Configurations 실행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후 New 선택 
Configuration Name 변경 
Browse후 Test Project선택 
Apply 후 Run 실행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며 Hello World를 표시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됩니다.

SDK문서와 APIDemos

안드로이드 SDK에 대한 문서는 설치한 SDK디렉토리 밑에 doc/에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것만 보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많은 API의 경우 실제 어떻게 사용되는지 Sample Code를 보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딩할 때 참고용 소스로 가장 좋은 것은 SDK설치시 같이 첨부되는 ApiDemos 프로젝트 입니다. SDK디렉토리 밑에 sample/ApiDemos에 위치하며 항상 이클립스 프로젝트에 넣어놓고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Android 프로젝트를 만들때 Create project from existing source를 선택하고 Location을 Browse해서 samples밑에 ApiDemo를 선택한 후에 확인을 누르시면 이클립스에서 로드됩니다.

거의 모든 API의 사용법, XML의 사용법이 총 망라되어있으니 API를 사용할 때는 JavaDoc과 함께 먼저 ApiDemos프로젝트의 소스를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링크
안드로이드 개발 공식 사이트 : (영문) http://developer.android.com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성 :   (영문)  http://developer.android.com/sdk/installing.html


출처 : http://www.androidpub.com/?document_srl=588&mid=android_dev_info&rnd=839412#comment_839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