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Android] 안드로이드 이벤트 구현하기 4

안드로이드 이벤트 구현하기 4 

익명 내부 클래스를 사용 하여 이벤트 구현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이벤트                        

Call-Back 메소드 재정의        

새로운 리스너 클래스 생성            

리스너 인터페이스 상속            

익명 내부클래스              ☜ 현재 보는 곳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_(__)_ ♥

감사합니다.^^ ☞ ☜



이제 드디어 마지막 입니다. 


바로 익명 내부 클래스를 이용하여 이벤트를 등록하는 방법인데요. 

사실상 익명 내부 클래스를 사용했을때 몇가지 제약사항이 있기는 지금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니 우리가 필요한 부분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나 기존에 등록했던 이벤트 방법과 거의 유사하나 이벤트가 일어났을때 실행되는 녀석이 어떤 모양이냐에 따라 달라질 뿐입니다.


구현 방법

  1. 1. 원하는 이벤트의 리스너를 찾는다.

  2. 2. 해당 뷰에 이벤트를 적용함과 동시에 객체를 생성한다.

좀더 간단하죠? 그럼 좀더 상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1. 원하는 이벤트의 리스너를 찾는다.

화면 터치와 관련된 리스너는 View.OnTouchListener 인터페이스 입니다.


2. 해당 리스터를 상속받은 Activity 안에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한다.

v.setOnTouchListener(new View.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Toast.makeText(EventTest01Activity.this, "onTouch", Toast.LENGTH_LONG).show();

return false;

}

});



다음은 전체 소스 입니다.



이로써 안드로이드 이벤트 관련하여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실제로 설명하지 않은 다른 이벤트 메소드들도 그 방법은 동일 합니다. 다만 이름과 매개변수만 다를 뿐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이벤트 관련하여 가장 연습하기 좋은 " 낙서장 만들기 " 예제를 통해 다시 한번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이벤트                        

Call-Back 메소드 재정의        

새로운 리스너 클래스 생성            

리스너 인터페이스 상속            

익명 내부클래스              ☜ 현재 보는 곳


덧글]

개발하시다가 온몸이 찌뿌둥하시면 아래 동영상을 따라 스트레칭을 한번하세요.


1. 목디스크 예방을 위한 목운동    ☞  http://jwandroid.tistory.com/192 

2.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스트레칭으로 예방합시다.     ☞  http://jwandroid.tistory.com/193

3. 개발자 여러분 허리를 세우세요 - 척추체조 1번     ☞  http://jwandroid.tistory.com/194

4. 개발자 여러분 허리를 세우세요 - 척추체조 2번     ☞  http://jwandroid.tistory.com/195

5. 개발자 여러분 허리를 세우세요 - 척추체조 3번     ☞   http://jwandroid.tistory.com/196

6. 개발자 여러분 허리를 세우세요 - 척추체조 4번     ☞  http://jwandroid.tistory.com/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