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노티피케이션(Notifications)


노티피케이션(Notifications)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개발한 응용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대해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어떤 이벤트들은 사용자들에게 응답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상황들이 있겠죠.

1. 파일저장이 완료 되었을때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통해 "파일 저장이 완료 되었습니다." 라는 메세 지를 띄워주는 경우

2. 백그라운드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고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한 경우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가 대응할 수 있도록 노티피케이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응용프로그램이 사용자가 기다려야되는 상황(ex : 파일 다운로드 등)이라면 사용자에게 진행상황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각기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토스트 노티피케이션(Toast Notification) - 백그라운드에서 올라오는 간단한 알림 메시지

2. 상태 노티피케이션(Status Notification) - 배경에서 올라온 메시지와 사용자 응답에 대한 알림

3. 다이얼로그 노티피케이션(Dialog Notification) - 실행중 알림 메시지



1. 토스트 노티피케이션(Toast Notification)


토스트 알림은 화면에 보여주는 팝업 메시지ㅏ 입니다. 토스트는 자동으로 나타나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이벤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모양세지요.


2. 상태 노티피케이션(Status Notification)



상태 노티피케이션은 시스템의 상태 표시줄(문자메시지 알림등)와 "알림"창에서 확장된 메시지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확장된 메시지를 선택하면 안드로이드는 통지에 의해 정의 됩니다.

추가적으로 사운드, 진동, 깜박이는 불빛등과 함께 사용자에게 알릴수 있습니다.

보통 백그라운드 서비스에서 작업 및 이벤트에 대해 사용자에게 통보해야 하는경우 상태 알림을 쓰는게 가장 적당합니다.


3. 다이얼로그 노티피케이션(Dialog Notification)



다이얼로그 노티피케이션(Dialog Notification)은 화면에 작은 팝업창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팝업이 나타나면 기존 사용중이던 화면은 초점을 읽고 대화상자와 사용자가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얼로그는 진행률 표시줄이나 사용자에게 확인을 필요로 하는 짧은 메시지(확인, 취소 동의등의 버튼)를 표시해야 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노티피케이션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이후 강좌에서 하나씩 상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