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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1 - 액티비티


우선 액티비티 라는 용어부터 잠깐 적어볼까 합니다.
안드로이드 서적에 보면 Activity 를 " 액티비티 " 라고도 표기하기도 하고
또 어떤 서적에서는 Activity를 " 활동 " 이라고 부르기도 하더군요 ;;;

어쨋든 저는 Activity 를 "액티비티" 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비티(Activity) 는 하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는 여러개의 액티비티가 존재할 수 있는데요, 이들 액티비티들은 하나의 결합된 UI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동작하지만, 각각의 액티비티들은 다른 액티비티와 독립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액티비티는 Activity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로 구현됩니다. ( 즉, Activity 클래스를 상속하는 것입니다 )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은 한 개 또는 여러개의 액티비티를 가집니다.
현재의 액티비티에서 다른 액티비티를 시작하면 액티비티가 이동되지요.

또, 각각의 액티비티에는 draw(그리기) 가 가능한 하나의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데요, 윈도우 내의 컨텐츠는 뷰(View) 클래스의 계층구조에 의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뷰는 윈도우 내의 특정 하나의 사각형 영역을 제어하죠.

부모 (parent) 뷰는 자식들( children ) 의 레이아웃을 포함하고 구조화 하게 됩니다.
계층구조 중 최하단의 뷰는 자신이 제어하는 사각형 영역을 그리며 그 영역에 국한된 사용자 액션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이처럼 뷰는 액티비티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영역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버튼, 텍스트필드,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크롤바, 메뉴, 리스트 등의 이미 만들어져 있는 수많은 뷰를 가지고 있습니다.

뷰는 Activity.setContentView() 메소드로 액티비티 윈도우 내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컨텐츠 뷰는 뷰의 계층구조 중 최상위에 있는 뷰 객체입니다.

출처 : http://underclub.tistory.com/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