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재테크,금융정보

한번 망해보고 나니 지출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네요.

 

 

좋은 아침입니다. 편히 주무셨는지요. 저는 하루를 꼬박 잠을 잔거 같네요. 너무 오래 잠을 자서 그런지 허리가 좀 쑤시기는 합니다. 하지만 개운하기는 하네요. 3일을 몽롱하게 지내다가 숙면을 취한뒤 개운한 아침을 만나니 너무 기분이 상쾌하고 좋습니다.

오늘은 그간 제가 자산관리사 분과 적음 금액이기는 하나 저의 재무상태 개선을 위해 상담을 진행하며 정리한 내용 중 저같은 월급쟁이들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한번 추려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칫 놓치기 쉬운 내용, 쉽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는 내용들이니 한번 읽어 보시고 약간의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지난 몇년간 저의 경제 상황을 살펴보면 항상 자금의 압박을 받으며 살아 왔습니다. 일을 해서 돈은 버는데 투잡 쓰리잡 해가며 빡시게 버는데도 항상 생활은 힘들기만 했습니다. 그때는 깨닫지 못했지만 상담을 받으며 알게된 이유는 참 간단했습니다.

 

첫번째

씀씀이의 증가로 인해 나도 모르게 악순환이 반복되는것

 

두번째

지출의 증가를 전혀 예상치 못한것

 

위의 두가지가 그 이유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참 간단한 지론 이지만 그것을 깨닫고 실천하기에는 참 힘든 내용들이지요.

 

 

첫번째 경제적인 악순환은 결혼 후 저도 모르게 조금씩 늘어난 지출이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하다보니 그달에는 느끼지 못하다가 2~3개월이 지난뒤 부터 모든 급여가 카드 대금으로 빠져나가는 단계로 접어들게 된것이지요. 매달 급여일이 되면 급여일 뒤로 설정해 놓은 각종 카드대금이며, 세금들, 자동이체 등으로 인해 바로 통장을 0원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달은 또 카드로 생활을 해야하지요.

 

두번째 예상치 못한 지출은 결혼후 발생하게 되더군요. 이런 저런 이유로 갑자기 목돈이 필요하다 보니 문제가 발생해 버렸습니다. 안그래도 저축을 하지 못하는 상황인데 목돈이 필요하게 되다 보니 여러 방법을 통해 대출만 늘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결혼하기전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년생 부터 관리를 잘 했다면 여유로울테지만 여러운 상황에 접어들게 된 후부터는 경제적인 악순환이 지속되어 빠져나오기가 생각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알아보기

그럼 이러한 악순환에 접어들면 다시 일어날 방법은 없는 것인가?

 

물론 있습니다. 

 

로또아니구요.....

 

힘들겠지만 우선적으로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서 한달에 발생된 소득으로 다음달을 생활하는 기본적인 선순환이 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지요. 지출되는 항목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적어본 뒤 불필요한 항목에 대해서 하나씩 지워 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다음은 카드로 한달을 사는것이 아니라 급여를 통해 현금으로 한달을 살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약간의 여유자금을 통해 저축도 하고 비상자금도 만들어 갑자기 생긴 목돈에 대한 지축을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내용들이 별것 아닌 평범한 내용이지만 정작 제 자신은 깨닫지 못했습니다. 경제적으로 너무 힘들어 무너져 가던 시점에 자산관리사분을 만나 긴 일정을 잡아 몇년에 걸쳐서 자산관리를 한 결과 드디어 어둠에서 빛으로 나올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약간의 저축과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고 있지요.

 

수입을 원하는 만큼 늘리는것은 월급쟁이로써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지출되는 항목들을 체크해 나가시면서 불필요한 항목들은 제외시켜 나가신다면 지출은 충분히 줄이 실수 있습니다.

 

돈에 대해 경제에 대해 아는 만큼 돈을 벌며 아는 만큼 돈을 아낄수 있습니다. 저처럼 경제에 대해 무지하여 돈 때문에 고생하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좋은 노하우를 배우셔서 모두 부자되는 그날까지 화이팅 입니다.

 

덧글 1]

무료한 주말 컴퓨터 앞에 앉아서 고스톱이나 치지 마시고 5분만 투자하시어 점심값이라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지난 포스트중 매일매일 5분만 꾸준히 투자하면 한달 점심값 정도는 충분히 벌수 있는 것들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설문조사 리서치 30곳 알짜배기 제태크 모음(설문조사 리서치 비교 및 링크)      http://jwandroid.tistory.com/217

애드라떼! 넌 한달에 얼마주니?         http://jwandroid.tistory.com/191

 

덧글2]

금융권이 아닌 저처럼 일반 사무직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경제에 대해 그리 잘 알지를 못합니다.

부자가 되기위해 경제공부를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방대하니 차라리 그 시간에 전화 한통하셔서 전문가와 상담하시게 훨씬 더 이익이라 생각됩니다. 일체 돈들이지 않는 무료 상담이니 저처럼 꾸준한 관리를 통해 돈 많이 버시는 기회를 잡으셨으면 합니다.

☞ 무료 재무 설계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