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팁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사이트 모음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사이트 모음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로딩속도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 크게 염두해 두지 않았습니다. 단지 글만쓰면 된다고 생각하면 되었죠. 하지만 요즘 부쩍 블로그 꾸미기에 관심이 많아진 초보플밍입니다. 티비님을 통해 멋진 스킨을 하나 부여받고 보니 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이라 그런지 이곳저곳 다녀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티비님의 스킨을 사용하고 계시더라구요. 이바구님의 말씀처럼 형제가 된 기분이 느껴져서 참 좋았습니다.


요즘 부쩍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기분이 굉장히 업! 된 상태인데요. 제컴이 느린지 가끔 제 블로그가 느리다는 느낌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 블로그 속도 측정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를 측정해서 올리면 이웃님들이 블로그를 방문하시면서 체감상 느끼는 것도 알려주시겠죠? 로딩에 속도에 문제가 된다고 판단되는 녀석들은 과감히 삭제해 가며 좀더 방문하시는 이웃님들이 저처럼 짜증나지 않도록 최적화를 해볼까 합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블로그 속도를 측정해주는 곳이 생각보다 많이 있더라구요. 초보플밍 스퇄대로 여러곳을 한방에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핑덤툴 ( http://tools.pingdom.com/fpt/ )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블로그의 접속 속도를 측정해주는 Pingdom tools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블로그의 최적화 정도를 어느정도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간단하게 상단 입력창에 여러분들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Test Now버튼을 클릭만하면 됩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제 블로그를 테스트한 결과 입니다. 페이지 사이즈는 그리 크지 않으나 로딩속도가 굉장히 느리더라구요. 대부분 5초가 넘어가면 페이지를 닫아버린다고 하던데 저의 블로그 관리가 필요한 시기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Pingdom Tools도 블로그의 개별페이지마다 속도를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포스팅 내용에 따라 (사진이나 동영상등이 많이 있을때) 접속 속도를 측정하시면 굉장히 달라질수 있다는것! 잊지 마세요.

 

2. GTmetrix ( http://gtmetrix.com/ )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그 두번째는 GTmetrix라는 녀석입니다.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하며 분석결과가 다소 자세히 출력해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유용한 사이트라고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저의 블로그인 http://jwandroid.tistory.com 를 입력후 실행해 보았습니다. 보시는것처럼 엄청 느립니다. 아놔! 페이지 로딩시간을 보면 핑덤툴즈에서 측정한 시간이랑 매우 흡사하게 나왔네요.

등급 하단에 보시면 좀더 상세하게 상황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저도 하나씩 살펴본후에 블로그 최적화를 해보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이사이트 역시 로그가 저장되기 때문에 누적결과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3. webwait ( http://webwait.com/ )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그 세번째는 webwait 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좌측이미지에 보시면 텍스트 입력란이 있습니다. 거기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오른쪽에 "Time It!" 이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누르면 끝이 난답니다. 결과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몇초만 기다리시면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위의 스샷은 제 블로그의 측정 결과 입니다. 아쉬운것은 타 사이트에 비해 제공되는 데이터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Image Hosted by ImageShack.us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그 세네번째는 iwebtools 라는 사이트 입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네모 박스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하단에 "Check!"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하단에 블로그 로딩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요기는 다소 양호하게 나왔네요.

 

 

마무리

 

각각의 사이트들의 측정되는 시간들이 다르게 나왔습니다. 각각의 사이트들이 어떤 기준을 가지고 결과값이 나오는지는 정확하수도 없었고, 정말 신뢰성 있는 데이터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단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블로그 관리하는데 있어서 약간의 도움되는 자료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페이지 로딩속도가 많이 느린것 같습니다. 저 역시 체감상 약간씩 느린 부분들이 있어서 하나씩 하나씩 손을 대가면서 최적화를 시도해 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