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추천도서

자바 성능을 결정짓는 코딩 습관과 튜닝 이야기

자바 성능을 결정짓는 코딩 습관과 튜닝 이야기


이책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시리즈인 Blog2Book 시리즈중 한권입니다.

다른 책들이 그러하듯 에세이 형태로 진행이됩니다. 

제가 Blog2Book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휴대성 입니다. 

"작고 그리 두껍지 않고, 삽화가 적절히 들어가 있어 글자가 빡빡하게 박혀있지 않다" 는 이유입니다. 


이책은 제가 3번정도 정독을 해보았습니다. 

한번은 예비군 훈련가서 동사무소에서 교육받으면서 읽었구요. 

나머지 두번은 화장실 비치용으로 두고 읽었습니다.  

머리가 그리 좋지 않아서 할때마다 새롭긴한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는 책입니다. 


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자바 성능을 결정짓는 코딩 습관과 튜닝 이야기


지극히 주관적인 이 책의 장점

  1. 휴대성이좋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작고 그리 두껍지 않아 들고 다니기 참 좋은 책입니다. 책이 좀작아 읽으면 책장이 확확 넘어 갑니다. 그래서 읽을 맛이 납니다.


  2. 이야기식으로 진행되어 쉽고 재미있다.
    다루는 이야기가 쉬운 주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야기 식으로 진행되어 이해하기가 쉽고 어떨때는 주인공과 교감이 되어 " 그래, 나도 저랫었지? " 라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루하지 않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3.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어 신뢰성있다.
    이미 많이 알려진 내용에 대한 이론적 정리가 아닌 저자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기에 내용에 대한 신뢰가 있습니다. 게다가 책에서 배우지 못하는 여러가지 노하우를 함께 볼수 있어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4. 개발자라면 도움되는 이야기들이 참많다.
    많은 자바 개발자분들도 성능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실 겁니다. 책을 읽고난뒤 때때로 업무에서 그와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 읽고난 뒤 어느정보 비슷한 경우를 경험하였으며 저자가 처리한 순서와 비슷한 방법으로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아마 도움이 되실수도 있는 내용들 입니다.


이 책에 바라는 점...

좀더 심도있는 내용이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작성하다보니 챕터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좀더 내용이 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알려주고자 해서 그런지 많이 던져진 주제에 비해 하나에 대한 내용은 약간 아쉬움이 남습니다.  


리뷰 정리

바라는점 보다 장점이 많아 충분히 많은 점수를 주고 싶은 책입니다. 저자가 제한된 공간에 많은 경험담을 알려주고자 하였기에 충분히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책은 자바 기본서가 아닙니다. 그러니 자바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이시라면 읽으시는데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자바에 대한 기초 지식만 있어도 이해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저같은 초보개발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바에 대해 좀더 넓은 영역을 알수있어서 좋았던거 같습니다.

요즘 날씨가 일교차가 너무 심하네요. 다들 건강관리, 감기조심 하시기 바랍니다.